대한민국 언론대상 (YWS FOUNDATION)
1. 목적
『대한민국 언론대상(YWS FOUNDATION)』은 긍정적 변화를 일으켜 한국과 지구촌의 밝은 미래를 견인할 수 있는 보도 및 기획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2. 시상부문 및 상금
□ 시상 부문 및 상금은 다음과 같다.
- 대상 1건: 4000만원
※ 부문 제한 없음
- 최우수상 2건: 각 2000만 원
1. 신문부문(뉴스통신사 포함)
2. 방송부문
3. 논평부문
□ 심사결과에 따라 대상 혹은 부문별 최우수상이 없을 수 있다.
□ 신문부문, 방송부문, 논평부문에서 한 작품씩 선발해 그 가운데 최고의 작품을 대상, 나머지 두 작품을 최우수상으로 한다.
3. 수상자 자격
□ 수상자는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(이하 ‘편집인협회’라 한다) 회원사 소속 언론인으로 한다.
□ 수상자는 개인 또는 팀으로 한다.
4. 응모
□ 편집인협회가 지정한 날까지 자신 또는 팀이 취재한 보도·기획물을 신청양식과 절차에 따라 편집인협회에 제출한다.
5. 동의사항
□ 수상자는 편집인협회가 공익 목적 또는 편집, 보도 및 홍보목적으로 수상작을 무상 사용하는 것에 동의한다.
□ 지원자는 협회가 제정한 동의서를 작성해 신청양식과 함께 제출해야 한다.
6. 심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
□ 전·현직 언론인, 변호사, 교수, 기업인 등 사회 각계 전문가로 구성한다.
□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추대하며, 위원회를 대표하고 업무를 총괄한다.
□ 수상작 결정은 무제한 토론을 통한 만장일치를 원칙으로 한다.
단,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 가부동수일 경우 위원장이 최종 결정권을 행사한다.
□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, 연임할 수 있다.
□ 위원회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응모작을 심사해야 하며, 필요에 따라 응모자의 업적을 조사하거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.
□ 위원회는 심사와 관련된 내용을 일체 공개하지 않으며, 응모자가 심사과정 및 수상자 결정에 대하여 의견을 제기한 경우
위원장은 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이를 논의할 수 있다.
□ 위원장과 위원은 편집인협회로부터 소정의 심사비를 받을 수 있다.
□ 편집인협회 사무총장은 간사를 맡는다.
7. 심사기준
□ 한국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미래지향적인 작품
□ 익숙하거나 알려진 사실을 새로운 시각으로 추적해 완성도 높은 기획으로 재탄생시킨 작품
□ 공공성과 공익성을 갖춘 작품
□ 파괴력과 독창성, 완성도가 높은 작품
※ 심사 기준 및 항목은 필요시 심사위원회에서 제정 혹은 변경할 수 있다.
8. 수상자 확정 및 발표
□ 심사위원회가 수상자를 확정하면 사무국은 이를 즉시 당사자에게 개별 통지한 뒤, 협회 홈페이지 및 보도 자료를 통해 공개한다.
□ 심사위원회는 수상작에서 저작권 침해 등과 같은 중대한 결함이 발견될 경우 수상을 취소할 수 있다.